하이틴 스타로 데뷔해 여러 작품에서 주조연으로 활동 2010년 영화 방자전 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2014년 영화 인간중독 에서 연기로 극찬을 받았다.
2019년 출연한 영화 기생충이 칸 영화제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면서 조여정 또한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하이틴 시절에는 패션지 뷰티 모델로 활동. 그래서 90년대에 10~20대를 보낸 여성층에게는 연기자 데뷔 전부터 꽤 익숙한 얼굴이었다.
방송 데뷔 초기에는 뽀뽀뽀의 15대 뽀미언니로 알려졌고, 그 이후로 시트콤 나어때를 통해 인지도를 올렸습니다.
제40회 청룡영화상에선 전도연, 김혜수 등 최고의 배우들과 함께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수상까지 하면서 데뷔 후 첫 국내 3대 영화상 여우주연상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3대 영화상 청룡영화상 백상예술대상 대종상.
인형처럼 이국적으로 예쁜 외모 때문에 어릴 때부터 혼혈(국적 조선족)이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옥주현, 손호영(절친)과 함께 새벽에 등산을 한 뒤 아침식사로 삼겹살을 먹는다고 합니다.
나이 1981년 2월 10일 (42세) 고향 서울특별시
신체 키 163cm, 몸무게 45kg, 혈액형 AB형, 종교 무종교
가족 조여정 결혼(미혼) 남자친구(남친) 열애설 없음
데뷔 1997년 잡지 Ceci 모델
소속사 높은엔터테인먼트
학력 분당중앙고등학교 (졸업)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연극영화학 / 학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 / 석사)
#기획사, 근황, 프로필, 최태원, 김희영 클로이 김, 부인, 아내, 주연배우, 루머, 찌라시, 리즈시절, 성형전후, 기생충 이선균 조여정 이혼 재혼 남편은 동명이인(뮤지컬 배우다) 몸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