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정치 경제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 프로필 나이 학력 근황, 삐라 대북전단 살포 구속 탈북민 박상학 고향

KOR90 2020. 7. 31. 16:12
반응형

취재진을 폭행하고 경찰에 가스총을 분사한 혐의를 받는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2020년 7월 31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송파경찰서는 특수상해 및 특수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전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박상학 대표는 지난달 6월 23일 오후 9시쯤 자택을 찾아와 취재를 시도하는 SBS 모닝와이드 PD, 촬영감독 등에게 벽돌을 던지는 등 폭력을 행사하고 이를 말리는 경찰을 향해 가스총을 분사한 혐의를 받는다.


박씨는 대북전단과 물자 살포, 후원금 횡령 등의 혐의로도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탈북자 출신으로 북한 인권운동 활동을 한다.


1968년 2월 16일 북한의 량강도 혜산시 출생, 북한 명문대학인 김책공업종합대학에 입학했으나 예비과 과정을 4개월 다니고 학업 성적이 낮아 퇴학당했다. 


김일성사회주의노동자청년동맹 청년돌격대 선전지도원을 역임한 바 있다고 한다.


1998년 탈북하여 1999년에 대한민국에 정착했다. 


숙부들이 보위부에 끌려가 고문을 당하다 사망했고 사촌들은 꽃제비가 되어 어디론가 사라졌다는 소식을 듣고 2005년부터 북한의 독재 정권에 대한 내용을 담은 대북전단 배포 등의 활동을 벌이게 되었다고 한다. 


2013년에 노르웨이 오슬로 자유포럼 에서 창의적 반대운동을 위한 바츨라프 하벨상(Vaclav Havel Prize for Creative Dissent)을 수상하였습니다.



가족 박상학 부인 및 자녀 비공개 입니다.


#박상학 학력, 나이, 고향, 직업, 종교, 박상학 근황, 아내, 박상학 프로필, 최근 현재, 결혼, 아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