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반응(속보)

트랜스젠더 변희수 하사 전역처분 취소 행정소송, 성전환 여군 여론조사 반응 변희수 학력 나이 고향 프로필 근황

KOR90 2020. 8. 11. 16:30
반응형

육군 제5기갑여단 전차조종수로서 부사관으로 복무하던 변희수 하사가 군 복무 중 2019년 11월 태국으로 휴가를 가서 MTF(male to female) 성전환 수술을 받고, 여군으로 복무를 계속하게 할 수 있도록 청원한 사건이다.


변 하사는 여군으로 복무하겠다며 군에 남길 희망했지만, 국군수도병원 의무조사에서 심신장애 3급으로 판정돼 전역심사위원회에 회부되었다. 



2020년 1월 22일 전역심사위는 군인사법 제37조 제1항 제1호 및 군인사법 시행규칙 제53조에 따라 심신장애 3급으로 분류한 군 병원의 판단이 그르지 않다고 보고 변 하사를 강제로 전역시켰다. 


당사자는 전역심사위원회에 출석해 여군으로 복무를 계속하고 싶다고 밝혔으나 위원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변희수 씨는 현재 소청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마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육군참모총장을 상대로 전역처분취소소송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법원에서 복무를 이어나갈 수 없다고 판결을 내리면 전역 후 여군으로 재입대도 고려하겠다고 했는데, 현행법 상 어렵다고 한다.


변희수 씨는 2019년 12월 29일 성별정정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하였으며 법원은 2020년 2월 10일 성별란의 성별을 남 에서 여 로 정정할 것을 결정했다. 


대충 진행경과로부터 보이는 것은, 군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기관은 세간의 화제가 된 사안에 대해서는 매우 보수적으로 판단한다. 


2020년 6월 29일 변희수 씨의 인사소청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 결과는 15일 안에 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하게 돼 있다. 


심사위가 해당 심사 청구에 대해 적법하지 않거나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면 청구를 기각하고,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면 처분 취소나 변경을 육군참모총장한테 명할 수 있다. 


2020년 7월 3일 변희수 전 하사의 인사소청이 기각되었다. 10월 되기 전에 취소소송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군필자들은 변 하사에게 상당히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2020년 4월 기준으로 네이버, 디시인사이드, 유튜브 등에서 당시 사건에 대한 반응을 보면 부정적인 반응이 대다수이다. 


변 하사가 여군으로 복귀한다고 해도 같이 생활해야 하는 여군 및 장병들의 심리적 불편함 등을 이유로 꼽았다.


굳이 군인으로서 복무하고 싶다면, 여군으로 재입대하라는 반응도 있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성전환 부사관이 계속 복무할 수 있도록 군이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한국갤럽 여론조사 조사 결과 남→여 성전환 군인의 복무 지속 찬성이 33%, 반대가 58%로 조사됐습니다. 



보기 변희수 하사 프로필


변희수 학력 삼계고등학교, 육군부사관학교
고향 삼계고등학교가 경기도 전라도에 있더군요(확인 필요)

결혼 미혼, 가족 알려진바 없습니다.

#성소수자 인권, 군대, 병역, 군복무, 트랜스젠더, 나이, 학력, 변희수 고향, 장성 삼계고, 소속 부대, 출신, 학벌, 군인, 성차별, 여성, 남성, 남자, 여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