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정치 경제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 프로필 고향 나이 학력 약력(경력) 정영애 남편 강희경 교수 근황

KOR90 2022. 4. 2. 20:51
반응형

여가부장관 정영애 프로필 대한민국의 사회학자, 사회복지학자, 여성학자, 여성운동가, 교수, 교육인 정무직공무원이다. 

 

국내 여성학 박사 1호를 기록한 여성학, 복지학의 전문가로 문재인 정부의 4번째 여성가족부장관이다.

 

 

1955년 경상남도 양산시 출생, 서울 진명여고, 이화여대 사회학을 졸업해 석사를 거쳐 여성학 박사를 수료해 국내 여성학 박사 1호를 기록했다.

 

1997년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근로여성위원을 지내며 여성운동가로 활동을 시작했고, 1998년 충북도청 여성정책관으로 5년여 동안 일한 것을 시작으로 두루 공직을 거쳤다.

 

2002년 참여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사회·문화·여성 분과위원(균형분과위)로 활동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던 시절 문재인 비서실장의 인사수석비서관을 지냈다.

 

여성복지영역에 기반한 2세대 여성운동가로, 한국여성민우회에서 고용평등추진위 정책위원장을 맡았으며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근로여성위 등을 지냈다.

 

2010년 한국여성학회 27대 회장. 학계에서도 노인복지학계에서 중요 인사로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부총장을 지내고 교무처장을 겸직했으며 가장 이상적인 사이버교육을 추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2020년 12월 4일 여성가족부 이정옥 장관이 개각으로 물러나게 되어 후임으로 내정되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 제출용 서면 서면답변서에 오거돈, 박원순의 성추행 사건은 권력형 성범죄 사건이다,라고 명확히 답했다. 이는 청문회 당시 확답을 내리지 않았던 전임자 이정옥 장관과 대비되는 지점이다.

 

전임자 이정옥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측이 피해자를 존재하지 않는 용어인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했던 것에 대해서 피해자로 부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정영애 남편인 강희경 교수가 충북대 사회학과 전임강사다.

 

 

#여가부장관 정영애 프로필, 학력, 결혼, 가족, 정영애 남편, 약력, 경력, 한국여성재단 이사, 출신, 여가부 폐지, 이준석, 윤석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