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대한민국의 변호사이다. 노화종합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목포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중퇴하였다. 마지막 고졸 변호사.
2002년 제44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사법연수원 35기로 수료한 후 수원시에서 변호사로 개업하였다.
현재 재심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들의 변호사,가 있다.
아래는 박준영 변호사 대표 사건
수원역 노숙 소녀 살인 사건
이 사건에서 누명을 쓴 청소년들을 변호하여 무고한 이들을 범인으로 잡았다는 것을 밝혔다.
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사건
이 사건에서는 경찰이 무고한 청소년을 범인으로 만들고 실제 진범이 잡히자 진범을 풀어주고 무고하게 잡은 청소년을 끝까지 범인으로 만든 정황을 밝히며 이슈화하였다.
무기수 김신혜 사건의 재심결정
이후 존속살해 혐의가 최종 확정되었던 무기수 김신혜 사건의 변호를 맡으면서 사건의 재심을 이끌어냈다.
그녀는 정말 아버지를 죽였나 편 다만 검찰이 항고에 항고를 거듭한 까닭에 현재는 대법원에 올라가서 계류중이다.
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
익산 약촌오거리 사건과 비슷한 사건. 누명을 쓴 3명의 소년을 변호하고 있다.
재심이 개시되었고,가짜 살인범 '3인조'의 슬픔 편 결국 1심에서 무죄판결이 선고되었다. 6일뒤 검찰이 이사건에 대해 항소 포기를 밝혀 복역하였던 삼례 3인조는 17년 만에 최종 무죄 확정을 받게 되었다.
부산 엄궁동 2인조 살인사건(문재인)
8차 화성 연쇄살인 사건
대한민국에서 가장 악명 높은 연쇄살인이었던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진범이 특정되었는데, 범인이 자백한 사건들 중에서 본래 경찰이 모방 범죄로 결론내렸던 화성 연쇄살인 8차 사건까지 본인의 소행이라고 자백했다.
이 때문에 당시 경찰이 범인으로 지목해서 유죄 판결을 받고 징역 20년을 살고 출소한 윤씨에 대한 재심을 맡을 예정이다.
2017년 개봉한 영화 재심의 주인공 변호사 모델. 작중 인물 이름마저도 준영이다.
보기 박준영 변호사 프로필
나이 1974년(46세) 고향 전남 완도군
소속 변호사박준영법률사무소
학력 노화종합고등학교 졸업, 병역 군필
가족 부인 및 자녀 알려진바 없음
경력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회 법률구조단
#박준영 학력, 박준영 변호사 고향, 군대, 결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