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대 통상교섭본부장으로 산업통상자원부 70년 역사상 첫 여성 차관급 공무원이다. 차기 WTO사무총장이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1967년 울산 출생. 정신여자고등학교를 나와 서울대학교 영문학과에 진학했다.
WTO 사무총장 유명희 남편 정태옥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미국 밴더빌트 대학교 로스쿨을 나왔다.
1991년 제35회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공직에 입문했다.
박근혜 정부때 청와대 홍보수석비서실에서 외신대변인으로 일한 이력도 있다.
1948년 상공부(현 산업부) 설립 이래 여성 공무원으로서는 처음으로 실장급(1급) 고위 공무원에 오르면서 공직 사회 '유리 천장'을 넘어선 인물로 주목받았었다.
2020년 6월 24일 WTO 차기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호베르투 아제베두 현임 사무총장이 사임의사를 밝힌 까닭에 공석이 됐고, 이에 한국이 WTO 사무총장 선거에 도전하기로 한 것이다.
2020년 9월 18일, 사무총장 선거에서 1라운드를 통과했다.
2020년 10월 5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EU가 결선에 진출할 두 후보를 한국의 유명희 후보와 나이지리아의 은고지 오콘조-아이웰리아 후보를 지지하기로 하였다.
10월 6일 두명의 결선 진출자가 발표되고 11월 7일 최종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유명희 남편이 이부망천 발언으로 유명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정태옥 前 국회의원이다.
특징 이혼 재혼은 동명이인(국악인)입니다.
#유명희 고향, 유명희 학력, 경력, 약력, 출신, 국회의원 정태옥 부인 유명희 아내, 종교, 가족, 자녀, 군대, 병역, 나이, 프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