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전도연 시작은 CF였지만 다양한 장르의 드라마와 영화 속 여러 캐릭터를 소화하는 섬세한 연기를 펼쳐 현재는 뛰어난 연기력의 배우로 명성이 높다.
칸 영화제에서 영화 밀양으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여 칸의 여왕으로 불린다.
고3 재학중 청소년 잡지모델에 응모하여 잡지사에 상품을 타러 갔는데 그 자리에서 전도연의 외모를 알아봤는지 1990년대 초 '깨끗해요'라는 멘트로 유명한 존슨 앤 존슨 베이비로션 모델로 데뷔했다.
MBC 청춘드라마 우리들의 천국(1993년판)에서 최진영의 상대역으로 연기를 시작했으며, 종합병원에서 간호사로 나오면서 유명해졌다.
드라마 주연보단 조연급으로 주인공의 여동생, 주변 인물 등으로 많이 등장했다.
1990년대 중반까지 청춘물 드라마 주조연급 연기자였으나 1997년 영화 접속,의 대성공으로 이후 독보적인 주연 배우로 각인되었다.
2000년대 이후 영화계에서 넘사벽의 연기력으로 커리어를 이어나가며 칸 영화제 수상까지 한다.
2007년 결혼했으며 전도연 남편 강시규 서울대 공대 83학번의 사업가이자 카레이서이다.
영화 밀양 촬영할 때 소개받았는데 전도연 말로는 9살 연상에다가 외모가 자신의 스타일이 아니라 처음에는 우울해했으나, 말을 하면 매력있는 남자라 만나게 되었다고 한다.
한편 2012년에 홍대에서 주변의 시선을 전혀 의식하지 않으며 남편과 함께 떡볶이 데이트를 한 모습이 포착돼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전도연 이혼 재혼은 드라마 내용입니다. 저도 이 루머 듣고 웃겨서요. 'ㅋㅋㅋ'
#전도연 고향, 전도연 학력, 전남편, 부인, 아내, 자녀, 가족, 소속사, 찌라시, 혈액형, 키, 나이, 하녀, 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