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가수 겸 뮤지컬 배우이다. 4인조 걸그룹 핑클의 멤버이며, 메인보컬을 맡고 있다.
그룹 활동 이후 솔로가수 및 라디오DJ로 활동하다가 2005년 뮤지컬 배우로 전향하여, 2010년대 초반부터는 대한민국 뮤지컬계의 탑 배우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옥주현은 별이 빛나는 밤에를 대표하는 꼭지 코너 중 하나인 별밤 뽐내기에서 머라이어 캐리의 'Hero'를 불러 연장원에 올랐다. 별밤에서의 연장원으로 대성기획 이호연의 눈에 띈 옥주현은 핑클 멤버들 중 첫 번째로 영입되었다.
키가 커서 핑클 첫 활동 때는 줄인 프로필상의 키라는 게 170cm. 당시 기준으로 옥주현과 체격이 대등한 여가수는 김현정이 유일했다.
2002년 이후 옥주현은 라디오 DJ를 시작했는데 별이 빛나는 밤에의 19대 별밤지기로서 2002년 5월부터 2006년 10월 22일까지 4년 넘게 진행하면서 동시간대 청취율 1위를 유지했다.
2002년에는 라디오 부문 우수상, 2005년에는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별밤 뽐내기로 연예계에 스카우트되었는데 본인이 DJ를 맡게 되면서 감사하다고 했다.
뮤지컬 배우로서 옥주현의 티켓 파워는 굉장히 좋다. 매년 실시하는 골든티켓 어워즈에서 남녀 뮤지컬 배우를 통틀어 최초로 상을 다섯 번이나 받았다.
실제로도 옥주현이 댄버스 부인으로 열연한 뮤지컬 레베카의 경우, 티켓팅 시작 5분 만에 VIP석을 순식간에 매진시켜 버릴 정도로 티켓 파워가 출중하다.
2019년 뮤지컬 캣츠를 영화화한 캣츠의 개봉을 앞두고 대표적인 넘버 Memory 한국어 버전 커버송을 발표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한 공식 커버곡으로 옥주현은 유일한 커버곡의 주인공이 되었다.
2006년부터 대한가수협회의 이사이다. 19대 별밤지기이자 별밤지기 중 최초로 여성 단독 DJ였다.
핑클 멤버 중 현재까지 유일한 미혼이다.
옥주현 이혼 재혼은 동명이인(연극배우)입니다.
#옥주현 남편, 결혼, 키, 몸무게, 혈액형, 프로필, 옥주현 근황, 종교, 데뷔, 고향, 나이, 학력, 옥주현 결혼, 남친, 애인,